정의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란 안테나와 칩으로 구성된 RF태그에 사용 목적에 알맞은 정보를 저장하여 적용대상에 부착한 후 판독기(리더기)의 무선 신호를 이용하여 해당 사물의 정보를 인식·식별하는 기술로써 ‘무선식별’, ‘전자태그’, ‘스마트태그’, ‘전자라벨’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장점
RFID는 태그 내부의 정보를 실시간 갱신 가능하며, 비접촉 방식으로 금속물질도 투과할 수 있어 불결하거나 열악한 환경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바코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인식거리가 길고 많은 양의 정보를 송수신 할 수 있으며, 위·변조가 불가하고 재사용이 가능하여 비용 면에서 유리하다는 점 등을 장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도입목적
시간과 인력의 소모가 심했던 기존 방식의 재물조사 방식에서 물품관리의 정확성, 투명성을 확보하고 업무처리의 신속성,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RF-ID기반 물품관리 시스템 도입은 꼭 필요합니다.
동작원리
1. 리더기가 태그로 전파를 송신
2. 리더기로 부터 수신된 전파를 에너지원으로 하여 태그의 고유코드(정보)를 담아 전파를 발신
3. 이를 수신한 리더기는 서버에 있는 정보를 검색하고 결과값을 획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