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란 안테나와 칩으로 구성된 RF태그에 사용 목적에 알맞은 정보를 저장하여 적용대상에 부착한 후 판독기(리더기)의 무선 신호를 이용하여 해당 사물의 정보를 인식·식별하는 기술로써 ‘무선식별’, ‘전자태그’, ‘스마트태그’, ‘전자라벨’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장점

RFID는 태그 내부의 정보를 실시간 갱신 가능하며, 비접촉 방식으로 금속물질도 투과할 수 있어 불결하거나 열악한 환경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바코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인식거리가 길고 많은 양의 정보를 송수신 할 수 있으며, 위·변조가 불가하고 재사용이 가능하여 비용 면에서 유리하다는 점 등을 장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도입목적

시간과 인력의 소모가 심했던 기존 방식의 재물조사 방식에서 물품관리의 정확성, 투명성을 확보하고 업무처리의 신속성,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RF-ID기반 물품관리 시스템 도입은 꼭 필요합니다.

동작원리

1. 리더기가 태그로 전파를 송신

2. 리더기로 부터 수신된 전파를 에너지원으로 하여 태그의 고유코드(정보)를 담아 전파를 발신

3. 이를 수신한 리더기는 서버에 있는 정보를 검색하고 결과값을 획득

RFID(무선 주파수 식별) 이란?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는 물체, 동물 또는 사람을 고유하게 식별하기 위해 전자기 스펙트럼의 무선 주파수 부분에서 전자기 또는 정전기 커플링의 사용을 통합하는 무선 통신의 한 형태로 RFID시스템은 아래의 3가지 구성 요소로 구성됩니다.
- RFID태그(Transponder)
- 안테나(Scanning Antenna)
- 송수신기(Tansceiver)

장점


RFID는 기존의 바코드를 읽는 것과 비슷한 방식으로 이용되나, 바코드와는 달리 물체에 직접 접촉을 하거나 어떤 조준선을 사용하지 않고도 데이터를 인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개의 정보를 동시에 인식하거나 수정할 수 도 있으며, 태그와 리더 사이에 장애물이 있어도 정보를 인식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바코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인식거리가 길고 많은 양의 정보를 송수신 할 수 있으며, 위·변조가 불가하고 재사용이 가능하여 비용 면에서 유리하다는 점 등을 장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도입목적


시간과 인력의 소모가 심했던 기존 방식의 재물조사 방식에서 물품관리의 정확성, 투명성을 확보하고 업무처리의 신속성,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RF-ID기반 물품관리 시스템 도입은 꼭 필요합니다.

작동원리


판독기(안테나+송수신기)는 전파를 사용하여 태그를 활성화하는 신호를 전송합니다. RFID태그(트랜스폰더)가 활성화 되면 다시 안테나로 웨이브를 보내 데이터로 변환됩니다.


변환된 데이터는 이동식판독기의 경우 모바일컴퓨터(PDA)를 통해 호스트 컴퓨터로 전송됩니다.